CoinTelegraph 2026-01-12 06:20

이란과 베네수엘라에서 테더의 역할은 스테이블코인의 이중성을 강조합니다.

이란과 베네수엘라에서 테더의 역할은 스테이블코인의 이중성을 강조합니다.

스테이블코인의 이중적 삶: 베네수엘라와 이란의 경제 위기에 연루된 시민을 위한 생명선이자 제재 대상 기관을 위한 도구입니다.

소셜 피드의 코인텔레그래프.

최근 베네수엘라와 이란의 혼란으로 인해 스테이블코인의 이중성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테더와 같은 미국 달러 기반 자산은 궁지에 몰린 시민을 위한 구세주이자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이 제재를 회피할 수 있는 도구 역할을 합니다.

베네수엘라와 이란 모두 정치적 불확실성과 시민 불안 속에서 2026년 초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수많은 제재, 인플레이션, 정치적 불안정, 생활비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암호화폐와 스테이블코인은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란은 경제 여건 악화와 미국 달러 대비 이란 리알 가치가 사상 최저치로 급락하자 지난 2주 동안 전국적으로 시위가 벌어지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상황은 현지 시위에서 이란 전역에 걸친 광범위한 시위로 확대되었으며, 수천 명이 체포되고 수백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란 정부도 이날 국내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기로 했다.

이란 리알화의 미국 달러 대비 가치가 수십 년 동안 급락해 왔기 때문에 암호화폐와 스테이블코인은 이란 시민들에게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트론 기반 테더(USDT)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민들은 이 자산을 사용하여 인플레이션과 시스템 위험을 헤지합니다.

그러나 Broaderadoption은 2025년에 국내 최대 거래소가 해킹되고 상당수의 Tether 블랙리스트가 등록되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편, 정부는 또한 9월 말에 스테이블코인의 연간 제한을 설정하여 시민들이 최대 10, 000달러를 보유하고 1인당 최대 5, 000달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러나 스테이블코인은 제재 대상 기업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금요일 블록체인 분석 회사인 TRM Labs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의 이슬람 혁명 수비대(IRGC)는 2023년부터 Zedcex와 Zedxion이라는 두 개의 "영국 기반 위장 회사"를 통해 10억 달러 상당의 스테이블 코인을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서는 두 회사가 자신을 개별 회사로 공개적으로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IRGC의 금융 인프라"로서 조용히 함께 기능해 왔다고 주장했습니다.

TRM Labs는 “실제로 그들은 광범위한 이란 제재 회피 생태계에 포함된 단일 기업으로 운영되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제재를 받는 군사 조직 중 하나를 대신하여 국경, 통화 및 관할권을 넘어 가치를 이동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TRM Labs는 "이 네트워크의 핵심 인물은 이란의 제재 회피 금융가로 오랫동안 IRGC를 포함한 정권 기관을 대신하여 수십억 달러의 석유 수익을 세탁한 혐의로 제재를 받은 바박 잔자니(Babak Zanjani)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란인과 마찬가지로 베네수엘라인도 지난 10년 동안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가치가 급락함에 따라 경제적 불확실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USDT를 채택했습니다.

관련 항목: 법정화폐 인플레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채택을 촉진합니다.

은행에 대한 신뢰가 심각하게 부족하여 USDT가 널리 채택되어 일반 사람들이 은행 계좌를 사용하는 대신 암호화폐 지갑을 설정하는 등 모든 종류의 일상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데 USDT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1세의 베네수엘라 암호화폐 기업가 마우리시오 디 바르톨로메오(Mauricio Di Bartolomeot)는 토요일 월스트리트 저널에 "이것은 조경사에게 돈을 지불하는 방법과 이발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무엇이든 테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WSJ는 또한 USDT가 베네수엘라의 국영 석유회사인 Petroleos de Venezuela의 활용도가 높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0년에 처음 부과된 제재를 피하기 위해 스테이블코인으로 직접 지불을 요구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사는 테더를 통해 전체 석유 수익의 80%를 수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 자산을 자주 사용하여 입출금 결제를 처리합니다.

WSJ 보고서는 테더가 미국 정부와 협력하여 국내 석유 거래와 관련된 "수십 개의 지갑"을 블랙리스트에 올리면서 이에 맞서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AMLBot의 12월 5일 보고서에 따르면 Tether는 약 3달러를 블랙리스트에 올렸습니다. 2023년부터 2025년 말까지 1달러로 3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투입됩니다. 그 중 750억 달러는 Tron 기반 USDT로 동결되었습니다.

주말 동안 회사는 5개의 지갑에 걸쳐 1억 8, 200만 달러 상당의 Tron 기반 USDT를 동결하여 수치를 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이는 베네수엘라나 이란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Cointelegraph는 Tether에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매거진: 2025년에 암호화폐 법률이 어떻게 바뀌었고, 2026년에는 어떻게 바뀔지.